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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정보

법인 설립 절차, 10단계로 자세히 알아보기

by 온새1 2024. 10. 6.

법인을 설립하는 건 개인사업자보다 복잡한 절차가 필요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겁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체계적으로 하나하나 준비하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니까요! 오늘은 법인 설립의 전 과정을 10단계로 나누어 쉽게 설명해 드릴게요.

법인 설립 절차, 10단계로 자세히 알아보기
법인 설립 절차, 10단계로 자세히 알아보기

1. 회사 기본 사항 결정하기

법인 설립의 첫걸음은 회사 기본 사항을 정하는 것부터 시작해요. 다음 요소들을 확실히 결정해야 합니다.

  • 상호(회사 이름): 회사 이름을 정할 때는, 해당 지역에서 중복되지 않는 이름이어야 해요. 상호가 중복되면 등기할 수 없으니까 미리 상호 검색을 해보는 게 중요해요.
  • 사업 목적: 어떤 사업을 할지 명확히 정의해야 해요. 통계청의 한국표준산업분류표를 참고하면 도움이 될 거예요.
  • 본점 소재지: 사업장이 될 주소를 등록해야 하는데, 주거지로는 사업 목적에 따라 등록이 불가할 수 있어요. 주거지에서 등록 가능한지 미리 확인해 보세요.
  • 자본금: 자본금은 예전처럼 최저 제한이 없어요. 현실적으로 가능한 범위 내에서 설정하시면 됩니다.
  • 주당 금액: 주식 1주당 금액은 최소 100원 이상이어야 해요.
  • 임원 및 주주 구성: 주주가 누구인지, 이사나 감사 같은 임원은 최소 한 명 이상 있어야 해요. 가족이나 지인과 함께 구성할 수도 있겠죠.

2. 법인 설립 등기 서류 준비하기

회사의 기본 사항을 정했다면, 이제 법인 설립 등기를 위한 서류를 준비해야 해요. 설립 등기를 하려면 필수 서류들이 필요합니다.

  • 등기신청서
  • 정관: 자본금이 10억 원 이상일 경우 공증이 필요해요.
  • 발기인회의사록: 발기인들이 모여 회의한 기록도 자본금이 10억 원 이상이면 공증 받아야 해요.
  • 이사회의사록: 이사회의 결정 내용이 담긴 서류인데, 자본금이 10억 원 이상인 경우 이 역시 공증 대상입니다.
  • 주식발행동의서: 주식을 발행하는 데 필요한 동의서예요.
  • 잔고증명서: 자본금의 일부가 준비되었다는 증명입니다.
  • 취임승낙서: 임원들이 그 직책을 맡겠다고 동의하는 서류에요.
  • 인감신고서 및 인감대지: 법인의 인감을 신고하는 절차도 필요합니다. 전자등기를 하게 되면 이 서류들을 준비해야 해요.

이 외에도 전자증명서 발급신청서, 주주 및 임원의 공동인증서 등이 필요할 수 있어요.

3. 개인자료 준비하기

법인 설립 시 대표와 임원, 주주들의 개인자료도 필수입니다. 대표를 포함한 모든 등기임원과 주주의 자료가 필요해요.

  • 등기임원: 인감증명서, 인감도장, 주민등록초본 또는 등본이 필요합니다.
  • 주주: 주주의 인감도장도 제출해야 합니다.
  • 법인인감도장: 법인의 공식 도장도 준비해야죠!

4. 등록면허세 및 교육세 납부하기

법인 설립 시 세금도 빠질 수 없죠. 등록면허세 교육세는 필수로 납부해야 해요. 자본금에 따라 금액이 달라지며, 본점 소재지가 어디냐에 따라 세율도 다르니 미리 알아두세요.

5. 법원 등기소에 설립 등기 신청하기

이제 서류가 다 준비되었으면, 법원 등기소에 설립 등기를 신청합니다. 두 가지 방식이 있어요.

  • 서류 등기: 준비한 모든 서류를 들고 직접 제출하는 방식이에요.
  • 전자 등기: 인터넷으로 등기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좀 더 편리하죠.

어떤 방식을 선택하든, 모든 서류가 완벽하게 준비되었는지 한 번 더 확인하는 게 중요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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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프미에서 법인설립을 하려면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친다.

1. 회원가입 후에 법인설립 견적서를 신청해본다.
2. 견적서를 신청하면 카톡이랑 이메일로 견적서가 발송된다.
3. 가격을 확인했더니 마음에 들었고, 본격적으로 법인설립 서류 제출 절차를 밟았다.
4. 홈페이지에 로그인해서 법인설립 시작하기를 눌러, 내가 세우려는 법인에 대한 정보를 입력한 후 제출했다.
5. 제출 후 입금 금액이 나온다. 이 금액을 입금하면 헬프미에서 서비스를 시작해준다. 
6. 잔고증명서를 업로드 했다.
7. 하루~이틀 쯤 뒤에 법인설립 정보 확인차 헬프미에서 메시지가 왔고, 모든 정보를 확인한 뒤 인터넷 등기소에 들어가서 전자서명을 진행했다.
8. 전자서명 후 헬프미에서 오는 우편물 (등기부, 도장 등)을 받으면 법인설립이 끝난다. 대략 3일정도 걸린 것 같다. 

법인설립 절차 5단계 총정리

6. 사업자등록증 신청하기

등기 절차가 끝나면 이제 세무서로 갑니다. 사업자등록증을 발급받아야 하죠. 준비한 서류를 세무서에 제출하면, 검토 후 사업자등록증을 발급해줍니다.

7. 법인 계좌 개설하기

사업자등록증을 받았으니 이제 은행에서 법인 명의의 계좌를 개설할 차례예요. 법인 명의 계좌는 사업 운영에서 꼭 필요합니다. 여기서부터는 법인 이름으로 자금이 오가게 되는 거죠.

8. 정관 작성하기

법인의 규범이 되는 정관은 회사의 헌법 같은 거예요. 정관에는 회사의 목적, 자본금, 주식 등의 중요한 정보가 들어가요. 이 정관은 나중에 법적 문제가 발생할 경우 중요한 근거 자료가 되니,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꼼꼼히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9. 임원 보수 결정하기

임원들에게도 보수가 있어야겠죠? 대표이사를 포함한 임원들의 보수를 정해야 합니다. 이 보수는 정관에 규정을 두거나, 주주총회에서 결정할 수 있어요.

10. 4대 보험 가입하기

마지막으로, 법인을 운영하려면 4대 보험에 가입해야 해요.

  • 국민연금
  • 건강보험
  • 고용보험
  • 산재보험

이 네 가지는 필수입니다. 특히 직원이 있는 경우 4대 보험 가입은 사업 운영에 꼭 필요한 부분이니까, 가입 절차를 빠트리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결론

법인 설립은 복잡해 보이지만, 단계별로 차근차근 준비하면 어렵지 않게 진행할 수 있어요. 무엇보다 중요한 건 준비된 서류의 정확성 각 절차의 꼼꼼한 확인이겠죠. 설립 과정에서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전문가의 도움을 받거나 미리 체크리스트를 작성해 보세요.

꼭 기억하세요! 법인 설립은 처음에만 절차가 복잡할 뿐, 한 번 시작하면 체계적으로 진행할 수 있어요. 어려운 부분이 생기면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고, 모든 과정을 신중하게 진행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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